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콩팥의 구조와 콩팥의 기능을 알아봅니다.

신장 질환은 부종과 투석의 원인으로 알려진 병이지만, 최근 특히 주목되어 있습니다. 사실, 신장의 기능 저하 및 단백뇨가 말기 신부전 투석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순환기 질환과 사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판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장 질환을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신부전이나 순환기 질환의 발병을 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성 신장 질환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오늘은 콩팥의 구조와 콩팥의 기능, 그리고 만성신장질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봅니다.



콩팥의 구조.

신장은 뒷면에 척추와 갈비뼈가 위치한 앞쪽에의 좌우로 한 개씩 있습니다. 모양은 잠두 형으로 크기는 세로 10 ~ 12cm, 가로 5 ~ 6cm, 무게는 120 ~ 150g에서 왼쪽 신장 쪽이 오른쪽 신장에 비해 조금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 콩팥의 구조는 혈액을 보내는 신장 동맥과 신장 정맥, 소변을 방광에 들고 요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장에서 대동맥으로는 1 분에 약 5L의 혈액이 운반됩니다. 체중의 1/200 이하의 무게 인 신장에 약 1L (약 1/5) 정도의 혈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의 양이 가장 많은 장기입니다. 이것은 신장이 전신의 장기에서 만들어진 노폐물을 소변을 버리고 깨끗해진 혈액을 심장으로 되 돌려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콩팥의 기능.

콩팥의 기능은 몸에 불필요해진 질소 (N)를 포함 대사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이러한 노폐물은 요소 질소 (BUN) (단백질 유래), 크레아티닌 (근육의 크레아틴 유래), 요산 (핵산 유래), 헤모글로빈의 최종 산물 등 많은 것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적당량의 수분과 전해질 (염분, 미네랄)을 배설하고 몸 전체의 균형을 유지는 것이 콩팥의 기능입니다.. 신장의 사구체에서 하루에 약 150L 것으로 대량의 소변을 만듭니다. 실제로 세뇨관을 통과하는 사이에 약 99 %가 재 흡수되고, 약 1.5L가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전해질로서, 나트륨, 칼륨, 칼슘, 인 등이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체의 수분과 전해질을 조절하고 혈압을 제어합니다. 몸 안에 있는 체액의 농도 · 양 조절, 혈액의 산성 · 알칼리성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비타민 D를 활성화하고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며, 혈압 유지에 중요한 레닌의 생산과 분비를 하며,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적혈구의 생산을 자극 호르몬 (에리스로포이에틴)의 생산과 분비합니다.


만성 신장 질환 (CKD)이란?

만성 신장 질환 (CKD, Chronic kidney disease)은 미국에서 제창 된 비교적 새로운 개념입니다. CKD의 원인에는 다양한 신장 질환이나 전신 질환이 있지만, 당뇨병, 만성 신장염, 고혈압 등이 대표적입니다. 만성 신장 질환은 단백뇨가 지속적으로 나오거나 혈뇨와 같은 신장 손상의 증거가 있거나, 3개월이상 지속적으로 콩팥의 기능이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만성 신장 질환의 종류는 우리나라 건강검진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100명 중 약 7.7명이 이미 만성신장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