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은행권 인터넷 비대면 대출 상품 앞다퉈 선보여..

은행권은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출범에 이어 카카오뱅크의 영업개시가 다가오면서 인터넷 비대면 대출 등 비대면 서비스가 고객 유치의 주요 승부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에 대응하고 수익원 확대를 위해 인터넷 비대면 대출 상품 서비스 확대와 부동산 관련 투자자문 업무를 위한 은행권 지점들이 잇따라 신설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인터넷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으로 연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직장인,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도시기금 내집마련디딤돌 대출을 인터넷뱅킹으로 신청하는 인터넷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최근 시행하고 있습니다. 



희망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대출자격, 대출가능금액, 대출금리 등을 확인하고 영업점에 방문해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기존에는 여러 번 은행을 방문하고 장시간 상담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이번 비대면 대출 출시로 한번만 영업점을 방문하면 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근로자∙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정부에서 주택도시기금을 통해 저금리로 지원하는 주택구입자금 대출로, 대출대상은 무주택 세대주이며,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입니다.



그리고 우리은행도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인터넷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최근 시작했습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정부에서 국민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주택도시기금을 통해 저금리로 지원하는 주택전세자금대출입니다. 

기존에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 대출상담, 대출신청, 서류준비 후 대출약정을 위해 최소 2~3번 이상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으나,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인터넷 또는 스마트뱅킹에서 비대면 대출 상담과 대출신청은 물론 대출약정까지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뱅킹에서 고객이 직접 대출자격·한도·금리 등을 확인한 후 대출신청을 하면 은행에서 고객을 방문해 필요서류를 받고 서류검토 뒤 대출승인을 통보합니다. 이후 대출승인을 받은 고객이 온라인에서 비대면 대출 약정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은행권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비대면 대출과 부수업무 서비스 확대로 수익증대와 고객 관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며 인터넷전문은행과 경쟁에 대응 방안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