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신용대출 금리보다 싼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경험.

저는 자그마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 가게 운영을 위해 급전이 7백만원이 필요했습니다. 가게 보증금을 올려 줄 때가 됐는데 준비가 되지 않아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지인을 통해서 캐피탈사에서 취급하는 자동차담보대출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세 곳의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한도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세 업체 모두 타던 차량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한 덕에 금리가 저렴했고 무엇보다 전화로 대출이 가능해 지점 방문 등의 번거로움이 없어 편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게를 꼭 지켜야 하는 문제도 해결되고 필요한 급전을 신용대출 금리 보다 싼 금리로 자금마련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을 담보로 한 상품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자동차와 같은 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 상품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차량 소유가 일반화된 요즘 자동차를 담보로 한 저렴한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담보대출은 본인이 소유한 차량을 담보로 타던 차는 그대로 이용하면서 필요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량이 담보가 되기 때문에 신용대출 금리 보다 싼 자동차담보대출 금리가 적용되고 넉넉한 한도 또한 매력이 있습니다.


 

제가 알아본 가장 적극적인 곳은 현대캐피탈 입니다. 현대캐피탈은 전화 한 통으로 상담, 심사, 대출 확정 등 모든 업무가 처리됩니다. 또 담보 설정과 해지 때 발생하는 비용을 대신 부담해 주며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본인 명의 차량을 3개월 이상 보유하고 있는 직장인과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수수료 부담 없이 당일 대출이 가능하며,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최저 4.9%에서 최고 19.9%까지 적용 받습니다.


 

아주캐피탈도 차량을 담보로 제공하면 신용대출 금리 보다 저렴한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취급수수료는 역시 없으며 단 중도상환수수료는 1.1% 이내에서 부과됩니다. 자동차담보대출 금리는 연 6.9%~22.9% 수준이며, 대출한도는 200만~5,000만원까지 입니다.



 

신한카드 역시 최소 500만원부터 최고 4,000만원까지 가능하며, 자동차담보대출 금리는 연 9.9%~20.9%입니다. 여기도 취급수수료는 없으며, 중도상환수수료 1.0%~2.0%가 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