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고 까다로워진 대출 대비하세요.

최근 은행권에서는 13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부실화를 우려해 대출 문턱을 높이면서 개인 신용등급 1~10등급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은행에서 책정하는 금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이 1~2등급으로 높으면 연 2~3%대 수준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5~6등급이 되면 높은 이자를 부담하거나, 제 2금융권이나 불법사채시장으로 내몰리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신용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아 신용등급 올리는 법을 소개합니다.




신용등급은 금융회사가 대출 신청자에 대한 대출 여부와 금리, 한도 등을 결정하는 척도가 됩니다. 신용관리를 위해서는 내 신용등급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용정보를 확인하다 자칫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 아닌가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해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으며 신용등급 올리는 법을 바로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각종 금융거래나 대출, 카드 사용 등을 합산해서 책정됩니다. 한 번도 대출이나 신용카드 거래 이용 건수가 없는 경우 신용평점을 매기기가 어렵습니다. 또 할부금융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면 경우에 따라 대개 0.2등급정도 신용등급이 하락한다고 보면 됩니다. 소득이나 자산이나 많다고 하더라도 신용등급은 5등급으로 책정될 수 있으며, 사회초년생들은 통신·공공요금 납부실적을 꾸준히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는 것이 신용등급 올리는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 평점은 높아지며, 대출금을 연체 없이 성실히 상환했다는 정보도 긍정적 요소로 반영됩니다.


대출금 연체는 신용등급에 가장 악영향적인 요소입니다. 10만원 이상을 5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조회회사로 연체정보가 전달돼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연체가 여러 건 이라면 연체 금액이 큰 대출보다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더 유리합니다. 금리가 높은 대부업체나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면 이자 부담 증가로 연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은행 대출 때보다 신용 평점이 더 큰 폭으로 떨어집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현금서비스를 일정 기간,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하면 신용 평점이 떨어집니다. 현금서비스 이용자의 연체율이 미이용자 보다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많이 가졌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통신요금을 성실히 납부했다는 증거를 제시하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지만, 연체했다고 해서 신용 평점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휴대전화 단말기 할부대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서울보증보험이 대신 지급한 정보가 등록돼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내 집을 마련할 계획이 있거나 고액의 대출을 받을 사람은 미리 소액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해 금융거래 이용 건수를 늘리는 것도 좋은 신용등급 올리는 법입니다. 물론 연체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신규대출을 받을 때 가급적 저축은행이나 카드론, 대부업체 등에서의 거래는 피하는 것이 신용관리에 긍정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