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결혼비용 마련을 위한 노하우.

최근 미혼남녀의 결혼시기가 점점 늦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는 경제적인 문제 즉 결혼비용에 대한 고민이 크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결혼비용 마련을 위한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결혼비용 마련을 위한 자산목표 세우기.

어릴 적 생활계획표 세우듯 막연한 목표설정은 안됩니다. 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목표를 잡는 것입니다. 결혼비용 마련 목적이라면, 결혼에 필요한 비용의 규모를 예상하고, 지금부터 얼마씩 저축할 수 있는지, 지출은 얼마나 자제해야 하는지 등을 계획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기간 동안 예상하는 자신을 모으려면 어떤 방법으로 얼마만큼의 기대수익률이 나와야 하는지를 꼼꼼하게 계산하고,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산을 모을 수 있는 기간이 길다면, 조금의 시행착오는 문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자금 형성이 목적이라면 약간의 시행착오로 목적달성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결혼비용 마련을 위한 단기자금 만들기.

어떻게 결혼은 할 것 인지 결론이 났다면, 그 결론은 어떤 방식으로 실현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단기자금이라 복리의 혜택을 기대할 수도 없고, 미련하게 저축만을 만족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대수익률을 만족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우선저축은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금리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범위 안에서라면 2금융권을 생각해야 합니다. 투자 또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기대 수익률이 높을수록 위험 또한 높아지므로, 기대수익률을 낮추고 적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잡고 원금손실의 위험이 적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비용 마련을 위한 현명한 투자하기.

너무 보수적인 투자성향을 보면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런 사람들은 안전한 투자성향이라기보다는 금융정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현재 은행의 단리이율을 만족시킬 수 없음을 누가나 알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이 복리 적용이 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실세 금리는 마이너스라는 것입니다. 은행의 단리이율 연4%라는 가정하에 이자소득세율은 이자소득의 14%에 이자소득세액의 14% 주민세를 포함해서 15.4%가 원천징수 됩니다.


보장성 자산도 미리미리 준비하기.

결혼비용 마련을 위해 모든 지출을 줄이고, 허리끈 바짝 동여매고 생활을 하는데 웬 보험이냐고 할 수도 있지만, 목적자산은 만드는데 위험이란 요소를 제거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보험이란 언제 닥칠지 모르는 순간에 경제적 손실을 방어하기 위해 준비하는 자산 입니다. 매월 10만원 정도 나가는 보험료가 아까워 저축이나 하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준비자금을 모으는 중 심각하지 않지만, 건강상에 이상이 생겨 입원을 하거나 수술을 하게 된다면, 보험료와는 차원이 다른 지출이 생깁니다. 또한 보험은 일찍 들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고 사고나 질병들이 생겼을 경우 더 이상 보험을 가입할 수 없으므로, 미리 가입하는 것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옳은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