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루테인, 안토시아닌 섭취로 눈 건강 지키기.

현대 사회 자체가 항상 몸의 피로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 중 하나가 비타민 부족입니다. 영양분은 충분히 섭취하지만, 실제로 우리 몸을 구성하고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 미네랄(무기질)의 섭취가 부족한 것입니다.

영양소의 불균형은 단순히 피로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눈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로 잘 알려진 비타민C, 비타민D 등이 부족하면 활성산소가 몸 속에 과잉 생산되어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노안, 백내장, 황반변성 등 각종 시력 감퇴와 실명 등 눈 건강에 해가 됩니다.




비타민C는 몸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수정체를 투명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급적이면 천연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는데, 비타민C가 많은 음식으로는 고추, 피망, 파프리카, 딸기, 키위, 레몬 등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이며, 조리 중 상당 부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최대한 조리 없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은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의 대표 영양소 입니다.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우리 눈 속의 황반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황반은 수정체를 통과한 빛이 초점이 맺히는 장소로, 시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관 입니다. 황반에 있는 루테인은 나이를 먹을수록 점차 감소하여 노화가 진행되면서 60대에는 절반 정도로 줄어듭니다. 

깻잎과 케일 등에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황반의 눈 건강이 오래도록 유지되고, 황반변성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는 우리 눈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눈의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A 부족하면 시력저하,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 박테리아의 침입을 쉽게 받습니다.



비타민A가 많은 식품은 당근, 늙은 호박, 고구마, 간 등이 있으며 과잉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하니 일일 권장량에 맞춰 매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눈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소가 많이 있으나,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식품에 들어 있는 영양소의 함유량도 점점 줄어 일일 권장량 섭취를 위해 좀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차선책으로 루테인, 안토시아닌 등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의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