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 주의하세요.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철이 거칠어지는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 특히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야 윤기 있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낮은 기온과 건조한 바람 때문에 피부가 쉽게 마르면서 수분의 함유량이 줄어들면서 각질이 일어나고 거칠어지기 쉽고, 윤기가 사라지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를 위해 피부의 보습이 중요한데 건조한 환경이 아토피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씻고 난 뒤에 보습로션을 꼭 사용해야 하며, 수분이 너무 날아가지 않도록 비누 등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야식을 삼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먹는 음식으로 아토피에 좋은 음식 섭취를 권장합니다.

 


피부의 자극을 받으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비누의 사용은 삼가고, 사용하더라도 저자극성의 비누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토피 환자는 목욕 후에는 3분 이내에 피부 장벽을 회복하고 보존시키는 피부연화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서도 악화할 수 있으므로 일교차가 큰 가을철, 겨울철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도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피부에 알맞은 클린징크림을 이용해서 외부활동으로 인한 피부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안을 할 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세안 후 피부가 당기고 건조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 세안을 한 후에는 최대한 빠르게 보습제를 발라 수분의 증발을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긴 시간 목욕을 한다거나 거친 타월을 이용해서 강하게 떼를 미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샤워는 최대한 빨리 마치고 빨리 보습작용을 하는 로션 등으로 수분을 유지해 줘야 합니다.



또한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를 위해서 영양상태나 휴식, 적당한 수면 등으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체 면역 기능을 활성화 시켜 피부 질환 등에 방어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 C는 피부의 탄력과 부드러움을 유지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가을철 섭취하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