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변비의 원인, 변비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변비란 장내에서 대변이 비정상적으로 오래 잔류하는 상태로 일주일에 2회미만 배변할 때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원인이 되는 질병, 즉 대장암, 당뇨병 등에 의해 생긴 기질성 변비와 장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기능성 변비가 있습니다. 오늘은 변비의 원인, 변비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변비의 원인 은 저섬유식, 무리한 다이어트, 등 현대인의 식사습관과 불규칙한 식사, 배변습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령, 운동부족, 전신질환 등으로 인한 장관운동저하, 잦은 음주 등으로 설사와 변비의 반복, 고혈압, 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약을 과다복용 하거나 하제의 과다 복용 등의 변비 원인이 있습니다.





변비의 종류는 크게 기질성 변비와 기능성 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질환으로 변비의 원인 을 알 수 있는 기질성 변비와는 달리 기능성 변비는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대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변비가 되었을 때를 기능성 변비라고 하며, 이완성, 직장형, 경련성 변비의 종류로 나누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비 치료는 변비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우선으로 아침식사 후에 위대장의 반사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으로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들입니다. 그리고 기상과 동시에 물이나 우유를 마신다거나, 복부를 10분 정도 두드리거나 주물러주면 변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에 좋은 음식 야채나 과일 등도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1.5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며, 배변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식습관의 개선으로 변비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병원을 찾아 변비의 원인 을 진단받고 의학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변비의 원인 이 되는 치열, 치핵 같은 변비의 원인 이 되는 직장 항문 질환을 치료를 해야 합니다. 부득이 변비의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관장이나 하제를 사용하지만, 관장이나 하제는 습관성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 하제는 자극성 하제 보다는 팽창성 하제, 염류 하제가 추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