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노후대비 생명보험가입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여러분들은 은퇴를 대비한 노후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개인적인 재정상황이나, 나이, 직업 등에 따라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를 고려 해볼만한 것이 노후대비 생명보험가입을 통한 저축과 투자의 방법이 있습니다.



노후대비 생명보험가입의 기본은 종신형 생명보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성보험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차보험처럼 소멸하는 것과 다르게 종신형 생명보험은 보험료 일부가 저축, 투자로 활용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명보험의 또 다른 장점은 인출 시 세금도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제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노후대비플랜들은 인출 시 세금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생명보험은 이 수익 부분도 세금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을 통해 쌓인 자금을 쓰는 방식은 융자 형태를 띠게 됩니다. 내가 수익을 인출하는 것이 아니라 융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으로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융자를 한 것이지 소득이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노후대비 저축과 투자를 위한 위해 종신형 생명보험 상품에는 홀 라이프, 유니버설 라이프, 투자성 유니버설 라이프, 인덱스 유니버설 라이프 등이 있습니다. 이 보험상품들은 기본적으로 수익창출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노후대비 생명보험가입 시 상품마다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홀 라이프는 보장된 고정 이자를 주고 배당 등을 통해 저축 효과를 내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투자성 유니버설 라이프는 증시에 직접 내 돈이 투자되기 때문에 수익 포텐셜이 높은 만큼 손실 포텐셜도 높아서 적당한 리스크(risk) 관리가 필수적인 상품입니다. 인덱스 라이프는 그러나 지급 이자에 상한선이 있어서 투자성 상품만큼 수익 포텐셜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의 특성을 고려한 노후대비 생명보험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노후대비 생명보험가입을 통한 저축과 투자를 할 때는 어떤 종류의 종신형 라이프를 선택하든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이들은 보험이라는 점입니다. 가족과 자신을 위한 재정적 울타리를 준비하면서 이에 추가적 혜택으로 저축과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 투자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