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갑상선 질환을 정리했습니다.

갑상선이란 흔히 목젖이라 부르는 갑상연골의 아래쪽, 그리고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인 기관의 앞쪽을 감싸고 있는 나비모양의 내분비기관으로 기초대사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들어내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갑상선에는 여러 가지 이상이 생기는데 여기서는 대표적인 갑상선 질환을 알아봅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되면 우리 몸에 갑상선호르몬이 많아져서 신체대사가 증가되며 에너지 소모가 많아집니다. 결국 체중이 감소하며 심장이 빨리 뛰고 몸이 더워져 땀을 많이 흘리며 더위를 참기 힘들어하며 매사에 신경이 날카로워 집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항갑상선제투여, 방사성요오드치료, 심할 경우 수술을 합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우리 몸에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지게 되어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이 저하되고 처지는 양상을 보이게 되는데 즉, 매사에 무기력해지며 기억력이 감퇴되고 몸이 쉽게 붓습니다. 입맛이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은 증가합니다. 체온이 낮아져 추위를 견디기가 어려워집니다. 갑상선의 기능이상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피검사로 갑상선호르몬의 양의 변화를 봐야 하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인 경우에는 갑상선호르몬 약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결절.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 되며 갑상선 결절이 어느 정도 크게 자라야지 밖으로 돌출되고 만져집니다. 매우 흔한 질환이며 특히 여성환자가 더 많으며 모든 연령층에 생길 수 있으나 나이가 많을수록 빈도가 높습니다. 갑상선 초음파를 시행할 경우 작은 갑상선결절까지 찾을 수가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 암.

갑상선 암은 유두 암, 여포 암, 수질 암, 미분화 암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 유두 암이 갑상선암중 가장 흔한 암이고 매우 느리게 자라며 예후가 좋아 10년 생존율은 약 95%입니다. 갑상선 암이 진단되면 수술을 시행해야 하며 목에 절개를 하는 방법과 겨드랑이나 유륜을 통해 시행하는 내시경 수술이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암의 크기나 병기 등에 따라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