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간수치 낮추는 음식 Best 5.

간수치는 간 기능 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상 수치를 말합니다. 간 기능을 나타내는 혈액검사 상의 수치는 AST, ALT, γ-GT, ALP, 빌리루빈(bilirubin), 알부민(albumin), 프로틴(protein), PT(prothrombin time) 등이 있습니다.



간은 사람의 오장육부 중에서 가장 크고 많은 역할을 하는 장기 입니다. 간은 장에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고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로 가공해 온 몸에 공급하는 기능도 합니다. 특히 체내의 독소를 분해하는 해독 기능은 간의 중요한 기능입니다.


그러나 간세포가 재생할 수 없을 만큼 한꺼번에 많은 독소가 들어오면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간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피로가 누적되면 간 기능이 떨어져 간수치 낮추는 음식이 필요합니다. 



간의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음주를 자제하고 간수치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간수치 낮추는 음식 Best5를 소개 드립니다. 

간수치 낮추는 음식: 호두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아르기닌이 들어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은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이 역시 간수치 낮추는 음식의 대표입니다. 


간수치 낮추는 음식: 마늘

마늘 속 풍부한 알리신, 셀레늄은 간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와 결합하여 당 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해독을 돕고 면역기능을 강화합니다. 특히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몸 속 독소를 배출해 간 속 효소 활성화에 좋습니다. 

 

간수치 낮추는 음식: 사과

사과는 간수치 낮추는 음식으로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과 한 개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담즙 생산을 자극하고 담즙은 해독작용을 하고 사과의 펙틴 성분은 혈액 속 금속성분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간수치 낮추는 음식: 브로콜리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등 십자화과 채소 종류들이 있습니다. 이 채소들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함암 작용이 있으며 비타민c 등과 함께 간 해독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간에서 해독 효소를 증가시켜 간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는 간수치 낮추는 음식 입니다.



간수치 낮추는 음식: 자몽

자몽에는 비타민C와 글루타티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간의 자연 정화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자모 하나에는 70㎎의 글루타티온이 들어있으며, 글루타티온이 바로 간 해독 효소의 생산을 돕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자몽이 간에 좋지만 고지혈증약, 부정맥약 등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