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을 추천 합니다.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나 악성 종양 따위가 번져 인접한 조직이나 세포에 손상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 점막은 여러 가지 손상에 대한 반응으로 점막의 염증과 상피세포의 재생이 일어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별다른 염증 반응 없이 위 점막의 손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위염의 원인은 불규칙한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섭취,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일상화된 현대인들은 위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위염 환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0대 위염 환자 증가율은 전체 평균 3%의 두 배가 넘는 7.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여기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대표격인 홍삼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위염의 주 증상으로는 명치 부근의 통증, 구토,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이 있지만,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돼 있지 않아 심한 염증이 생겨도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염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위궤양, 위암 등 심각한 위장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염 예방을 위해선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1~2년 간격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평소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교정을 통해 위 건강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소 지나친 스트레스와 과로에 주의하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등 위장에 안 좋은 음식은 삼가는 대신 위염에 좋은 음식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대표는 홍삼 입니다. 홍삼은 위염의 원인 균인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위염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위염과 홍삼간의 연구에 의하면 항생제만 복용하면 헬리코박터균이 70% 줄어들지만, 홍삼을 함께 복용하면 헬리코박터균이 8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홍삼이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해 위염 등의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위염에 좋은 음식인 홍삼 엑기스, 홍삼액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홍삼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전체식홍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식홍삼이란 홍삼을 물에 달이는 기존 물 추출 방식을 보완한 제조법으로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어 체내 흡수율을 높인 것이 특징으로 사포닌, 비사포닌,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홍삼의 고유 영양분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홍삼 엑기스, 홍삼액 형태도 상관은 없습니다.

현대인에게 위염은 워낙 흔한 질환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를 방치하면 위암 등의 심각한 위장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 예방을 위해선 평소 홍삼과 같이 위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으며 위장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