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두통 원인」두통 유발 음식 알아보기.

두통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전체인구의 70~80% 이상에서 일 년에 한번 이상 경험을 하게 됩니다. 두통 원인은 다양한 기전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하나의 증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뇌 질환은 두통 원인의 일부일 뿐이며 두통에 대한 지나친 걱정이 오히려 두통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두통은 뇌 자체의 구조적 이상이나 대사성 질환 등이 동반되지 않는 소위 일차성 두통에 속하며 구조적 문제가 동반되는 이차성 두통은 흔하지 않습니다. 뇌질환이 의심될 때에는 CT MRI 등의 적절한 검사가 필요 합니다.




일차성 두통의 종류에는 긴장형두통, 편두통과 군집성두통 등이 있으며 이는 대부분 약물치료, 물리요법 또는 심리요법 등으로 두통 원인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이차성 두통 원인이 되는 질환을 제거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이차성 원인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뇌동맥류 파열 입니다.



급성 두통의 응급처치 방법은 가능한 어두운 방에 조용히 누워있거나 머리에 찬 수건을 대고 따로 이마를 묶어서 두피의 혈관을 압박하는 것이 임시 조치가 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두통을 피하기 위해서는 두통 유발 음식을 중단하거나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리고 이차성 두통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들 중에서 두통 유발 음식으로는 아민 함유 음식인 식초, 양파, 레드와인, , 파인애플, 바나나, 요구르트, 초콜릿 등과 아스파탐이 함유된 껌, 청량음료, 디저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MSG가 함유된 인스턴트 라면, 가공육류, 감자칩, 콘칩, 샐러드 드레싱, 마요네즈, 조미료 등이 있으며, 아질산염이 함유된 소시지류, 베이컨, 깡통, , 살라미, 페파로니, 훈제생선 등이 두통 유발 음식 입니다. 

 

사람이 깨어 있는 시간 중 6시간이상 음식섭취를 하지 않을 경우 두통이 유발됩니다. 음식을 제때에 먹지 않으면 혈당 수치가 낮아져 뇌로 혈당을 공급하는 혈관이 뇌혈류를 빠르게 하기 위해 수축하여 혈관주변의 말초신경이 자극되어 두통 유발이 됩니다. 두통을 예방하기 위한 좋은 식습관은 음식의 섭취도 중요한데 비교적 천천히 소화되는 단백질은 하루 동안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될 수 있으면 아침을 꼭 먹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통 유발 음식을 가려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