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쿵저러쿵

〔서울대공원 동물원〕귀하신 몸 희귀동물 Best10.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관람되고 있는 귀하신 몸 희귀동물 Best10에 대한 몸값과 하루에 섭취하는 먹이에 대한 종류와 기타 정보를 공유합니다.



로랜드 고릴라 부부 (서식: 아프리카) 

서울대공원 동물원 최고의 몸값은 로랜드 고릴라로 몸값은 10억원 입니다. 1994년생 수컷 우지지와 1978년생 암컷 고리나 부부 입니다. 로랜드 고릴라는 전세계에서 400마리 밖에 없는 국제 멸종 위기종 1급으로 2012년 영국 포트림 동물원에서 들여 온 희귀동물 입니다. 하루 채소, 과일 등으로 4만원 상당을 해치우며 간식으로 허브 차를 마신다고 합니다. 로랜드 고릴라는 현재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만 관람할 수 있습니다.


피그미하마 (서식: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니 삼림지대)

몸값 1억인 피그미하마도 국제 멸종위기 1급의 희귀동물로 수컷 하몽(33세)과 암컷 나몽(4세)이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사육됩니다. 피그미하마를 애기하마라고도 불리며 하마 중 몸집이 작은 편입니다. 피그미하마는 전세계에 4,000마리가 남아 있습니다. 피그미하마도 현재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 곰 (서식: 인도네시아, 말레이반도, 히말라야동부~중국, 미얀마)

곰 중에서 가장 작은 곰이며 키가 70cm정도며 길이는 140cm를 넘지 않습니다. 야간에 활동적이며 나무를 잘 타고 2~7m의 나무 위에서 잠을 잡니다. 길고 유연한 혀를 가지고 나무의 곤충을 잡아 먹고 흰 개미집에서 흰 개미를 먹고 벌집에서 꿀을 즐겨 먹는 희귀동물 입니다.



큰 개미핥기 (서식: 벨리즈 납부에서 아르헨티나 북부까지)

서울대공원 동물원의 큰 개미핥기 몸길이는 100~170cm로 꼬리가 길고 몸무게는 17~39kg의 희귀동물 입니다. 60cm의 긴 혀가 1분에 160회나 날름거리며 개미집을 앞발로 파헤치고 혀로 날름거리며 하루에 3만마리의 개미를 먹어 치웁니다.


노란 목도리 단비 (서식: 순다랜드와 아시아)

노란 목도리 단비의 몸길이가 33∼65cm 정도에 꼬리가 25∼48cm이며, 귀가 작고 몸무게가 1∼3kg로 가늘고 길며 꼬리는 원통 모양의 희귀동물 입니다. 낮에 활동을 하며 때로는 밤에도 활동하며 보름달이 떠서 밝을 때에는 밤에 활동을 많이 합니다. 무리로 사냥을 하고 다람쥐, 새, 뱀, 개구리, 알, 과일즙 등을 먹고 한 마리가 먹이를 먹으면 다른 여우가 망을 봐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리산, 설악산, 속리산, 광릉과 같이 삼림이 우거진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물소 (서식: 사하라의 남아프리카)

아프리카 물소는 서로 싸움을 많이 하는 싸움꾼으로 60km의 시속까지 내며 빠르게 스피드를 냅니다. 야생에서는 20년 정도 살고 서울대공원 동물원 등과 같이 집에서 사육을 하면 30년 정도 살며, 초원과 밀림의 물가를 서식처로 이용하는 희귀동물 입니다.


달마수리 (서식: 아프리카 중남부)

달마수리는 맹금류이며 평균 크기는 55 ~ 70cm이며 날개를 폈을 때의 길이는 약 180cm 입니다.  무게는 약 2 ~ 2.6kg 이 평균적입니다. 낮에는 주로 활동을 하고 상공을 날며 상당한 넓이의 영역을 차지하고 살아갑니다. 사냥 기술이 뛰어나며, 메뚜기나 곤충류도 잘 먹습니다. 달마수리는 나무 위에 집을 짓고 포란은 암컷이 주로 합니다. 새끼는 암수가 서로 협력하여 기르며, 부화 후 90∼125일 후면 새끼는 독립생활을 합니다. 



짧은코가시두더지 (서식: 호주의 태즈메이나아 섬과 뉴기니 섬)

서울대공원 동물원의 짧은코가시두더지를 가시두더지라고도 하는 희귀동물로 몸길이가 33∼50cm이며 몸무게는 3∼6kg 입니다. 몸 빛깔은 검은색 또는 검은빛이 도는 갈색이며 등쪽과 옆구리에는 짧은 바늘모양의 털이 있습니다. 입 끝은 늘어나며 끈적끈적한 혀는 지렁이 모양으로 압박으로 15∼17cm 길게 나와 음식을 먹습니다.


화식조 (서식: 뉴기니섬, 호주의 북동부 열대림 지역)

화식조는 머리에 투구를 쓴 모습으로 돌기가 있고 깃털은 굳은 털 모양의 희귀동물 입니다. 날개는 퇴화되었고 꼬리 깃도 없는 모습이고 목에는 털이 없고 피부가 들어나 파랑 빨강 주황색으로 얼룩이 있습니다. 발가락과 발톱이 크고 튼튼한데 안쪽 발톱은 길이 약 10cm나 되어 사람을 해칠 수 있을 정도로 크고 강하며 깃털은 검정색으로 암수가 같고 암컷이 수컷보다 큽니다.


금 개구리  (서식: 우리나라)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 금 개구리는 몸길이 6cm의 금줄개구리라고도 부릅니다. 몸의 등쪽은 밝은 녹색이고 고막과 등의 옆줄에 있는 융기선은 연한 갈색이고 배는 누런빛을 띤 붉은색입니다. 서울대공원 동물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고유종으로 서쪽지역에 분포하는 희귀동물 입니다.


서울대공원 동물원의 로랜드 고릴라, 미그미하마 등 귀하신 몸 희귀동물들이 잘 보존되어 후손들에게 소중한 자산으로 물려주는 대표 유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