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KB국민은행, 2040세대 '연금저축펀드' 추천

KB국민은행이 젊은 세대들의 연금자산을 통해 스스로 노후준비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연금상품 ‘KB라떼 연금저축펀드’를 최근 선보여 추천 드립니다.



<KB국민은행, 2040세대 'KB라떼 연금저축펀드' 추천>

KB라떼 연금저축펀드는 소비성향 대비 노후대비가 취약한 2040 젊은 세대를 위한 모바일 전용 연금저축상품입니다. 라떼 한 잔 값을 매일 절약하면 노후를 위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카페라떼 효과’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연금은 장기적으로 부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낮은 수수료와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연금저축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연령에 따라 자동으로 주식과 채권 비중을 조절해 주는 생애주기펀드(TDF), ‘라떼 인덱스 포트폴리오’, ‘라떼 든든 포트폴리오’ 등의 포트폴리오 입니다. 은퇴시점 예상 적립액, 세제공제 예상액 및 은퇴 후 매월 받을 수 있는 연금정보도 전용화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KB국민은행 KB라떼 연금저축펀드는 바쁜 2040 직장인을 고려해 언제 어디서나 아이콘으로 쉽게 입금하는‘아이콘 입금’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면 오늘 커피 한 잔 절약한 돈으로‘아이콘 입금’화면의 라떼연금 커피 아이콘을 누르면, 5천원이 자동으로 연금저축으로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매일 라떼연금 커피 아이콘으로 5,000원을 절약하면 1년에 182만원 저축이 가능하며, 30년간 꾸준히 절약하게 되면 약 8,000만원이 모이게 됩니다. 은퇴 후 연금으로 수령한다면 월 77만원을 10년간 받을 수 있는 규모입니다(투자수익률 3% 가정). KB라떼 연금저축펀드의 아이콘은 커피, 택시, 담배 등 소비업종을 중심으로 총 9가지로 운영됩니다.


KB국민은행 KB라떼 연금저축펀드는 KB카드를 이용한 자동적립도 가능합니다. 사전에 적립비율과 한도를 설정해 놓으면 매월 카드결제대금의 일정비율이 별도로 출금돼 연금저축으로 적립됩니다. 소비와 저축을 연계해 알아서 노후를 준비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KB라떼 연금저축펀드의 신규 가입은 지난 7월 선보인 KB국민은행 ‘My연금’에서 가능하며, 국민연금과 다른 금융기관의 연금자산까지 통합 관리 하는 ‘My연금’에서 라떼연금을 관리한다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연금저축펀드에 적용되는 세제혜택(연간 400만원 한도, 최대 16.5% 세액공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