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한국주택금융공사 더나은 보금자리론 추천··제2금융권 변동 주택담보대출,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정부의 '서민·실수요자 주거안정을 위한 금융지원방안'의 후속조치로 제2금융권의 변동금리·일시상환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로 3%대의 이율로 바꿔주어 주택담보대출 상환부담을 완화하는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선보여 추천 드립니다.



이번에 선보인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제2금융권의 변동금리·일시상환 주택담보대출을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로 전환하는 금융상품으로 5,000억원 규모로 운영됩니다.


제2금융권에서 연 5% 변동금리 일시상환 조건으로 주택대출을 받던 사람이 30년만기 전액분할 원리금균등상환 더나은 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탈 경우 이자 납입액이 총 1억 7천57만 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6월 '아낌e-보금자리론' 30년 만기 금리인 연 3.65%를 적용했을 때 기준입니다.



한편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주택담보대출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기존 보금자리론 보다 10%포인트 완화(LTV 80%, DTI 70%)하고, 채무자의 월상환액 증가부담을 고려해 만기일시상환 비율을 50%까지 확대했습니다. 


추천 드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취약계층 대상자나 전자약정 등을 이용하면 금리 우대도 받을 수 있어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기에 고정금리로 일종의 안전판 역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