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심장에 좋은 음식들 살펴봅니다.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장기 중의 하나인 심장은 단 1분을 쉬어도 사람의 생명을 좌지우지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심장은 하루 10,000번 이상 펌프 운동으로 혈액을 혈관을 통해서 온몸에 순환을 시켜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러한 심장 혈관 질환들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치명적인 증상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심장의 질환들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을 지키려면 평소 식단을 개선하고 심장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럽 오늘 심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드립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 사과, 아보카도, 녹색채소.

사과에는 퀘세틴이라는 화학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혈전 즉 핏덩어리를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있고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상화 효과를 가진 식물화합물질이 심장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녹색채소는 동물성 지방이 없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시금치, 근대, 브로콜리 등 꾸준히 복용하면 동물서 지방의 체내 축적을 막아줍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 오트밀, 올리브오일, 레드와인.

오트에는 베타 글루칸이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섬유질이라 소화와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 식사로 오트밀에 흑설탕, 딸기, 호두 등을 섞어서 먹으면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증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건강식으로는 지중해 쪽에서는 항상 식단에 올립니다. 과한 음주는 심장에 해롭지만 레드와인에는 심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심정 건강에 좋습니다. 와인도 알코올이 들어있어 하루에 적당한 양을 마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 연어, 콩, 토마토, 호두.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하고 있고, 심장의 염증과 혈전 발생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돌려 줍니다. 이 밖의 등푸른 생선들도 심장에 좋은 영양분들이 풍부하여 의사들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을 섭취해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찍기 콩에 함유된 단백질은 심장마비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콩은 고단백 음식으로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 중 붉은 살코기에도 콩과 같이 단백질이 풍부 합니다.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 심장병의 치료와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는 리코팬이 많이 함유하여 심장 건강에 탁월 합니다.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E 등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심장의 기능을 잘 할 수 있게 합니다. 호두뿐만 아니라 다른 견과류도 마찬가지의 효능이 있으나 땅콩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