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당뇨병 식이요법의 기본 정보 공유.

식이 요법은 당뇨병 치료, 당 수치를 조절 할 수 있는 식습관의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혈당관리는 충분히 가능한 일 입니다. 그래도 조절이 되지 않는 다면 약물 치료를 병행을 해야 합니다. 또 운동을 하여 신체 활동 증가는 정서적인 안정 및 삶의 질, 능력을 향상시키고, 꾸준한 운동으로 체지방 감소, 체중 감소,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밸런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의 강도와 운동 지속 시간은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기초해야 환자의 신체 활동과 환자의 관심,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의 형태는 걷기, 속보, 에어로빅, 댄스, 요가, 달리기, 수영 등이 당뇨병에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병 식이요법의 기본 정보를 공유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 칼로리 조절.

당뇨병의 위험인자를 환자의 상태는 연령, 성별, 신장, 체중, 신체 활동, 질병 등등에 기초하여 결정될 것이다. 당뇨병에서는 표준체중유지가 중요합니다. 각 사람의 표준 체중을 할 수 계산 방법은: 표준 체중 (kg) = 신장 (cm) -105 또는 표준 체중 (kg) = [신장 (cm) -100] ×0.9로 계산하고 여성의 경우 마이너스 2kg을 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며. 또한 연령, 성별, 신장 등에 따라 약간의 조정이 필요 합니다. 체중의 kg 당 기준 칼로리 요건을 추정하기 위해 각 일일 신체 활동 후 표준 체중에 따라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표준체중은 일일 칼로리의 요구량의 계산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환자의 다른 조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수유, 영양 실조, 체중 감소, 만성 소모성 질환 등의 조건이라면 적절한 총 칼로리 조절이 더욱 필요합니다. 뚱뚱한 사람들이 철저하게 저칼로리 식단을 유지해야 하며, 총 칼로리와 지방 함량을 제한하기 위해 합니다. 하루에 1,500 킬로 칼로리까지 섭취하고 총 열량을 일반적으로 줄이기 위해 표준 체중의 측정을 엄격히 해야 합니다. 당뇨병환자들의 총칼로리 조절은 어떤 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 중요하며,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 탄수화물 섭취.

우리 몸은 음식물에서 활동을 하는데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받는데 그 에너지 공급원이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 1g 4칼로리의 에너지가 나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먹는 주식인 밥, 식빵, 밀가루, 튀김 류, 과일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탄수화물을 함유한 식품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 단백질.

일부 당뇨인 들은 당뇨병이란 질환에 고기가 금기 식품인 것처럼 인식하고 섭취를 아예 중단하는 결정을 종종 내리지만, 우리 몸을 이루는 세포나 호르몬 그리고 여러 기관들은 고기나 생선, 두부 등에 함유 되어 있는 단백질을 필요로 합니다. 단백질은 체내 에너지원으로, 근육을 만들고 신체 조직을 회복시키고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당뇨 인에서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가 체중감량과 혈당 개선에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며, 인슐린의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포만감을 주는 장점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아주 중요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 지방. 

높은 에너지의 지방, 칼로리 생산은 g 9 킬로 칼로리. 총 열량의 25 %, 일반적으로 이상 30 % 하루 0.8 ~ 1g kg 당 체중. 주로 포화 지방산을 함유하는 동물 지방.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 식물유, 당뇨 감수성 동맥 경화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