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보험은 뭐가 틀린가요?

우리가 보험에 가입 시 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보험이라는 단어가 튀어 나와 어떤 것을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갱신형 보험, 비갱신형 보험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의 차이는 보험요율이 산정이 달라 가입한 담보의 납입보험료의 차이를 의미하여, 가입목적과 나이, 경제사정에 따른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갱신형 보험은 보험료가 주기적으로 변동되는 반면 비갱신형 보험 담보는 만기 시까지 산정된 요율로 동일한 납입 보험료로 납입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세 만기의 암 보험을 가입했을 때, 갱신형 보험은 월 보험료가 1만원이고 암 진단비 담보의 경우 1년 갱신이라면 매년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는 상승합니다. 그러나 비갱신형 보험은 처음에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더라도 동일한 납입 보험료를 만기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보험요율은 연령, 직업, 손해율에 따라 다르게 산정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령일 경우 상대적으로 질병에 쉽게 걸리거나 다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승되는 보험료 변동폭을 가늠하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연령대 별로 자신의 경제사정에 따른 담보 구성에 대한 세밀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갱신형 보험 가입은 나이가 많아 보험료가 부담이 될 때, 짧은 기간 보장받고 싶을 때 갱신형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험사가 일정 주기별로 보험료를 받는데, 갱신형 보험은 보장받는 기간까지 위험률에 따른 보험요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보장기간이 길 경우 갱신형 담보 가입은 피하는 것이 절대 유리합니다.

비갱신형 보험은 20년 납입 100세 만기 상품이라면 보험료는 올라가지 않고 납입기간 20년이 끝나면 100세 보험만기까지 보장만 받기만 하면 됩니다.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나이와 경제적 여건입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젊을 경우 갱신형 보험은 부적절 하고, 60대 이상일 경우 비갱신형 가입 역시 부적절 합니다. 나이가 젊을 경우 지속적으로 보험료가 상승하는 갱신형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고령일 경우 오히려 초기 보험료가 싼 갱신형 상품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