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사회초년생 재테크 돈 버는 꿀팁 필독.

졸업과 취업의 계절에 어렵게 사회에 뛰어드는 사회초년생 재테크로 고민을 할 시기입니다. 이제 완전한 경제적 독립을 통해서 다시 태어나 어디에 적금을 하고 보험은 어떻게 가입할 까? 등 장래의 당면 문제에서 노후까지를 생각하면 사회초년생 재테크가 중요합니다.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사회초년생 재테크 돈 버는 꿀팁을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먼저 보험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종신보험, 변액보험 보다는 적은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 상해보험, 건강보험 등 보장성 보험에 먼저 가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명보험사가 출시한 보험상품 가입자의 31.5%, 손해보험사는 30.4%가 2년 내 보험을 해지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은 중도 해지하면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전혀 없거나 납입 원금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은 소득이 높지 않은 데다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 목돈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보장성보험 가입을 권장합니다. 보장성보험은 젊을 때 가입해야 보험료 측면에서 유리하고 연말정산 때 최대 1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효과도 있습니다. 

급한 자금이 필요할 경우 고금리의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피하고 이자가 싼 예·적금 담보대출, 보험계약자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사회초년생 재테크 돈 버는 꿀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용등급 관리는 사회초년생 재테크 돈 버는 꿀팁의 기본입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금융거래에 제한이 있을 수 있고 대출시 금리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은 다시 회복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은 1년에 3번까지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 싸이렌24 등 개인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니 수시로 자신의 등급의 확인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은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이용을 추천합니다.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 잔액이 있어야 결제가 되기 때문에 과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사용 실적에 따른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라 연말정산 때 유리합니다. 

은행 거래를 여러 곳에서 하지 말고 주거래 은행을 한 곳 정해두고 급여통장 발급, 적금가입, 통신요금, 카드요금 결제 등을 하면 대출금리 우대 각종수수료 감면을 받을 수 있는 돈 버는 꿀팁 입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위해 금융소비자정보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하면 더 다양한 금융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