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햇살론 대출의 조건 알아보기.


햇살론 대출은 정부지원정책자금으로 운용되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주로 캐피탈이나 대부업 등에서 20 ~ 30% 이상 고금리를 적용 받고 계신 저소득 저신용 서민층이 10%대 대출로 생계자금을 지원받거나, 대환 받기 위해 만든 상품입니다.





햇살론 대출은 가계소득이 낮은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보니 보증이나 담보가 없으며 대출자격 또한 기존의 금융권, 대출상품과 달리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햇살론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금이기 때문에 지정 금융기관 6곳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나 단위농협의 경우 금리가 1%정도 싼 편이고 저축은행의 경우 승인률이 높은 편이라서 많은 분들은 승인률 높은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실정입니다.



햇살론 대출 자격은 신용등급 6~10등급 또는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의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들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의 특징은 소득의 발생이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와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 등 다양하다는데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금리는 지정된 6곳의 서민금융회사가 상한선을 정하고 그 이내에서 금리를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을 기준으로 본다면 농협, 새마을 금고 등 상호금융은 7.40%, 저축은행은 9,26%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의 절차는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보증 신청해서 보증서를 발급 받는 단계와 은행으로 대출을 신청하고 실행하는 단계의 절차가 필요 합니다. 대단히 복잡하게 느끼시겠지만 대출을 희망하면 금융기관에서 모든 업무를 대행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글로 설명을 드리자니 한계가 있는 듯 합니다. 기타 햇살론 대출에 궁금하신 내용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홈페이지나 직접 햇살론 취급 금융기관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