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쿵저러쿵

쌀뜨물의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하루도 밥을 먹지 않는 날이 없을 겁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가정에서 밥을 지으려면 쌀을 씻어야 하는데 항상 쌀뜨물이 나오게 됩니다.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을 과거에 쌀뜨물로 숭늉을 끌여 먹거나, 된장을 끓일 때 국물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사람들은 쌀뜨물 효능을 알지 못하고 그냥 하수구로 버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렇게 버려진 쌀뜨물에는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어 각종 세균의 원인이 되어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첫 번째 물은 이물질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버리고, 두 번째와 세 번째 물을 받아서 활용을 하면 쌀뜨물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쌀뜨물의 효능, 활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얼굴 세수하기.

쌀뜨물 세수는 일주일에 2 ∼3회 정도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쌀뜨물로 세수를 하고 깨끗하게 씻어줘야 모공에 남아있는 쌀뜨물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합니다. 쌀뜨물 세안을 하면 피부 세포의 활성화로 인하여 기미나 주름이 사라지거나 억제되어 싱싱한 피부를 가꿀 수 있고 미백, 탄력 증진,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요리에 이용하기.

쌀뜨물을 이용해서 요리를 하면 떫은 맛을 없애주고, 비린내를 잡아주고 단백, 구수, 개운한 맛이 있어 국, 찌개, 된장, 고추장 만들 때 사용합니다. 비린내가 나는 고등어 같은 생선을 쌀뜨물에 담갔다가 요리를 하면 비린내 제거, 짠맛 제거를 해주고 육질도 연해지는 쌀뜨물의 효능이 있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설거지 할 때 이용하기.

쌀뜨물을 설거지에 이용하면 냄새를 제거하고,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밀폐용기에 냄새가 날 경우 쌀뜨물을 하루 넣어두면 냄새가 제거되고 기름기의 설거지, 주방 용품을 씻으면 말끔해지고 행주를 삶을 때도 도마를 씻을 때도 좋습니다. 그래서 독한 주방세제의 부작용인 주부습진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빨래 할 때 이용하기.

쌀뜨물을 세탁기로 빨래를 할 때 표백제로 대신 활용해도 삶은 듯한 효과가 있고 누렇게 변한 흰색 옷들을 쌀뜨물에 담가 주무르면 깨끗하게 하얀색으로 표백이 됩니다.




쌀뜨물 활용법 청소 할 때 이용하기.

쌀뜨물에는 유분과 지방 성분이 섞여 있어 유리창이나 욕실 타일 등의 찌든 때, 거울, 창문의 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쌀뜨물과 알코올을 1: 1로 섞어 목제 가구를 닦거나 화장실과 싱크대의 냄새 제거에도 쌀뜨물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집안의 화초 거름으로 이용하기.

쌀뜨물에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화초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어 거름을 주는 쌀뜨물의 효능이 있어 화초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화초이기 때문에 첫 번째 쌀뜨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