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고 콜레스테롤 혈증 (고지혈증)의 원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현대 병의 하나로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고 콜레스테롤 혈증(고지혈증)에서 그 원인은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육류, 기름진 음식 중심의 식생활과 과음, 흡연, 알코올 섭취, 만성 운동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원래 한국 사람들은 채식과 곡물, 해조류 등의 음식을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가졌었지만, 최근의 식사 문화가 서구화에 의해 고지혈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항이 되어 버렸습니다. 또한 세상에 넘치는 다양하고 편리한 시스템이 신체를 움직일 필요는 거의 없어지고, 운동 부족 상태가 지속적으로 장시간 이어지는 것도 최근의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는 스트레스 사회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외적 요인에 의해 극도의 스트레스를 한 몸에 받고 해소할 기회를 찾지 못하고, 거기에서 흡연량 및 알코올 섭취량이 증가하면 혈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비약적으로 증가 해 버려, 고 콜레스테롤 혈증을 발병 해 버리는 대사 증후군 과 당뇨병 등의 현대변이라고 불리는 생활 습관 병으로까지 발전 해 가고 있는 추세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고 콜레스테롤 혈증 (고지혈증)의 자각 증상이 있는가?

자각 증상은 거의 없고, 기껏해야 "최근 피로가 풀리지 않는" "몸이 약간 무거운 느낌"정도의 경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악화 해가는 상태를 끝없이 방치 해 버려, 정신이 들면 큰 문제로까지 발전 버리고 있었다고 사례는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지혈증의 증상을 방치하고 계속 방치하면, 동맥 경화 나 심근 경색, 뇌졸중 등 생명에 문제를 일으켜 발병 해 위험이 높아지는 것 외에 생활 습관 병을 병발시킬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래 고 콜레스테롤 혈증 자체가 생활 습관 병의 하나이면서 그것을 알아 차리지 못하는 사이 계속 병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어려운 증상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 인 건강 진단을 받는 등 항상 자신의 몸을 체크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동맥 경화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 콜레스테롤 혈증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건강 진단 등에서 인지하게 됩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중성 지방이 증가하여 혈액이 걸쭉한 상태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피로가 전혀 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면 고지혈증이 진행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것을 일시적인 피로 등으로 착각 해 버려,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간 계속 해 버리면, "고혈압" "당뇨병" "동맥 경화" 의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것은 혈액이 정상적인 흐름이 어렵기 때문에 몸이 무리하게 되어 혈압이 올라가게 되고 그 과정에서 혈관의 손상이 오고 혈관이 막히는 원인이 됩니다. 고지혈증은 체내에서 심각한 이상 중 하나입니다. 가능한 한 조기에 개선 할 수 있도록 정기적 인 건강 진단을 받고 생활 습관을 검토하고 개선 할 수 있는 것은 조기에 개선을 해야 건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 경색증, 뇌경색 등의 합병증도 주의해야 합니다.

고 콜레스테롤 혈증은 혈액 중에 축적 된 중성 지방 과 나쁜 콜레스테롤 에 의해 혈액의 흐름이 크게 저해 된 상태로 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혈류를 확보 할 수 없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이 뇌까지 충분한 혈액이 돌지 않게 되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경색의 위험도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에 방해가 되는 큰 요인으로 지질이 많은 육류나 동물성지방의 과다 섭취, 흡연, 알코올 섭취의 증가 등을 들 수 있지만, 자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좀처럼 눈치 채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생활 태도가 지속되면 고지혈증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고, 최악의 경우 여타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에 위험을 초래 하기도 합니다. 위에서와 같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조기에 개선을 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