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쿵저러쿵

장소 별 지진 대피 요령.


길에서 지진 대피 요령.

밖에서 지진을 경험한다면, 가지고 있는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건물에서 떨어진 장소까지 대피해야 합니다. 높은 건물 주위일수록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주위를 확인하며 건물의 외벽이나 기와, 간판이 떨어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담이 넘어지거나 전신주가 넘어지는 것을 주의 해야 하며 지진으로 도로의 균열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운전 중 지진 대피 요령.

운전 중에 지진을 느끼면 먼저 핸들을 확실히 잡고 서행을 합니다. 안전 지대를 발견하면 왼쪽에 정차하고 키를 뽑지 않고 엔진을 정지하고 흔들림이 가라 앉으면, 키를 꼽아두고 문 잠그지 않고 차에서 내려 도보로 대피합니다. 재해 시 긴급 차량의 방해가 되거나 교통 체증이 심해서 탈출이 지연되거나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고 도보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센터나 마트에서 지진 대피 요령.

쇼핑센터나 백화점, 마트에서 지진을 당했을 때 먼저 가방이나 장바구니로 머리를 보호해 줍니다. 진열대와 유리에서 떨어져 있는 테이블 밑으로 대피합니다. 흔들림이 멈추거나 소강상태가 되면 비상구 등의 탈출구를 찾아 건물에서 벗어납니다. 이때 집단 패닉에 의해 출구나 계단이 혼란하기 때문에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위의 상황을 확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해안이나 하천에서 지진 대피 요령.

지진의 2차 재앙인 쓰나미는 비록 수십 cm 것도 사람을 유실시키는 위력이 있습니다. 약한 지진이라도 장시간 계속되면 쓰나미가 밀려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므로 즉시 근처의 언덕에 걸어서 대피해야 합니다. 해일은 시간차를 두고 반복해서 덮쳐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쓰나미 경보, 주의보가 해제 될 때까지 절대로 해안이나 하천으로 돌아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의 지진 대피 요령.

엘리베이터에서 흔들림을 느끼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르고 정지 한 층에서 바로 내려 계단으로 대피합니다. 만일 갇혀 버려도 무리하게 문을 열려고 하지 말고, 비상 전화, 비상 버튼, 비상 벨 등으로 외부에 알립시다.




지하에서 지진 대피 요령. 

지하는 지상보다 내진 강도가 높게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고, 위층보다 안전합니다. 그러나 갇힐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 패닉에 의한 2차 피해가 더 많은 경향입니다. 가방,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출구를 찾아 나와야 하며, 지상에 나올 때는 낙하 물, 붕괴된 건물 등 지하보다 피해가 큰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쿵저러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제주 유채꽃축제 즐기기.  (0) 2017.03.13
2017 봄먹거리축제 Best 10.  (0) 2017.03.10
생강의 효능.  (0) 2017.03.07
안전한 혼밥 혼술 즐기기.  (0) 2017.02.28
2017 에버랜드 튤립축제 봄향기.  (0) 2017.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