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을 드립니다.

자동차보험료는 교통사고 이력, 운전범위 설정, 할인 특약 등의 조건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가 책정되게 됩니다. 운전범위 설정, 할인 특약 등은 선택으로서 가입자가 조정이 가능하지만, 보험사에서 자동차 보험료를 책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운전자의 사고 이력은 어쩔 수 없이 감수를 해야 합니다. 사고 이력에 따라 보험료 할인, 할증 등급요율, 사고 건수요율(NCR) 등이 일률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 금융감독원과 삼성화재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자 시 알아둬야 할 자동차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팁을 공개 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 : 안전 운전으로 무사고를 하는 것.

교통사고를 내지 않고 무사고로 이듬해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최대 13%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무사고로 18년 운전을 할 경우 70%까지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를 냈을 경우 인사사고 정도, 손해액 크기 등의 사고규모에 따라 다음 보험료 갱신 시 5 ~ 100%까지 할증을 받습니다. 또한 직전 1년간 사고 건수가 3건 이상이면 100% 할증이 됩니다. 그래서 사고 이력은 어마어마한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전사고로 무사고가 중요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 : 할인 특약 정보를 확인 하는 것.

일반적으로 보험회사마다 조금은 다른 할인 특약 조건들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특약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활용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자동차 운행이 많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하여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보통 15% 정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를 장착한 경우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해 3% 정도 할인 받을 수 있으며, 보험사별로 일정 조건이 해당될 때 추가로 할인 혜택을 주는 특약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 : 합리적인 운전자 범위 설정 하는 것.

운전자 범위를 어떻게 한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는 크게 차이가 납니다. 쉽게 말해서 누가 운전을 해야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느냐 하는 문제 입니다. 운전 범위를 정하지 않고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400만원이 나온다면, 운전 범위를 1인이나 30세 이상 운전자로 한정하면 80만원정도 나옵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는 운전자 범위와 연령 제한 특약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 :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것.

교통법규를 어긴 운전자에게는 불이익을 준다는 취지로 보험료를 할증 한다는 것입니다. 교통법규 위반자는 벌금, 벌점과 함께 보험료도 할증하여 법규위반을 줄이면 사고를 줄어들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그러나 교통법규를 잘 지킨 운전자에게는 0.3~0.7% 보험료 할인해 줍니다. 그러나 음주나 무면허 등 중대 교통법규 위반자, 신호 위반 2회 이상 등 상습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해선 보험료가 5~20%까지 할증이 됩니다. 실제로 보험기간 중 음주운전을 2번이나 한 고객의 경우 74만원으로 가입했던 보험료가 갱신 시 89만원으로 20% 정도 할증 됩니다.



기타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으로는 신규 보험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운용하는 가입 운전 경력 인정제와 서민의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서민우대자동차보험 특약상품도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험상품들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 "보험다모아"를 활용하는 것도 보험료를 절약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