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빚 갚기】사회초년생 재테크 기본.

2017년 정유년도 엊꺼제 시작한듯한데 3월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큰 계획을 잡고 시작한 목표가 잘 진행되는가 한번 뒤돌아 볼 시간입니다.  특히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는 사회초년생 재테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실 겁니다.



사회초년생들은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긴 카드 대출이나 학자금대출 빚갚기 등의 재테크 목표로 삼습니다. 그러나 사회초년생 재테크 정보나 금융상품에 대한 꼼꼼한 확인 없이 주변 지인의 일방적 권유나 인터넷 검색 정보만을 믿고 무리한 상품가입으로 중도 포기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출발점은 대출을 없애기 위한 빚갚기 입니다. 사회초년생들이 경제활동 처음 시작하면 실제 소득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출에 대한 금융비용까지 부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기본은 빚갚기 입니다.


예컨대 사회초년생이 사회진출을 준비하면서 학자금 대출이나 신용카드 대출이 있을 경우, 대출금리가 예금금리보다 높다는 사실은 재테크 초보자도 알고 있기 때문에 높은 이자 부담을 빚갚기로 빨리 줄여야 한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그럼 대출이 많아 금융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사회초년생 재테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적금금리가 대출금리보다 불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은 현실성이 떨어집니다. 대안으로 대출 상환금액을 월 단위로 나누고 단기 적금에 가입하여 만기자금으로 대출을 한꺼번에 빚갚기를 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만기까지 저축하는 좋은 습관과 돈이 모여서 빚갚기를 한다는 성취감도 맛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주거래 은행의 모바일뱅킹을 활용하면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특판 상품이 많으니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사회초년생 재테크에 효과적입니다.